비타민D And 칼슘
비타민 D와 칼슘의 상관관계
최근에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뿐만 아니라 뼈의 파괴와 재생에 관여한 여러 인자를 조절하며 즉 장에서 칼슘흡수를 증가시키고 직접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해 뼈에서는 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하며 IL-1, IL-6, TNF-α 등의 생성을 억제하여 파골세포의 기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D는 혈액속의 칼슘의 양을 증가시켜주며 튼튼한 뼈와 치아를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 D는 또한 근육 발달을 도와줍니다. 비타민 D는 또한 구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유와 칼슘에 비타민 D를 첨가하게 됐습니다.
비타민 D와 칼슘 섭취에 따른 결장암의 억제효과 report
가장 최근에 New Hampshire주 Lebanon에 소재한 Dartmouth의대 연구진이 미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저널에 게재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칼슘과 비타민D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도 이런 항암효과도 나타낸다는 것인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칼슘과 비타민D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효과는 뼈의 성장과 관계가 있는 것이 이미 알려져 있지만, 이 두 가지 영양소가 혼합하여 작용함으로써, 결장암을 일으키는 결장용종(colon polyps)의 형성을 억제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었는데 Dartmouth의대의 M. 그로 박사와 그의 동료연구진은 예전부터 결장용종을 진단 받은 803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칼슘과 비타민D가 인체 내에서 혼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장용종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관찰하면서 그들의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비타민D의 수치가 낮을 경우에는, 칼슘의 섭취가 용종의 형성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반면에, 비타민D의 수치가 높을 때에는 칼슘의 섭취가 결장용종의 재발 위험을 29%가량 떨어뜨려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연구진은 이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임을 알 수 있었는데 즉, 비타민D의 섭취도 칼슘 보강제를 섭취하는 연구대상자들에 한해서만 결장용종의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칼슘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비타민D의 섭취량이 증가함에 따라 결장용종의 재발 위험도 그만큼 더 낮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비타민 D의 생성과정 및 보조식품
비타민 D는 보통 혈액속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됩니다. 비타민 D는 태양광선이 주요 원천입니다. 비타민 D는 또한 일부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 비타민 D는 달걀과 간과 일부 어류 속에 함유돼 있습니다. 보통 비타민 D는 비타민 정제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생기는 현상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소장에서 칼슘 흡수율이 떨어지고 그에따라 골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비타민D는 칼슘뿐만 아니라 인체의 근력이나 균형을 유지하는데도 상당히 중요해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근력이 떨어지고 낙상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이와같이 비타민 D의 부족은 칼슘이 부족한 뼈(골연화증)가 되는 원인이 되며 뼈가 약해져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기에 비타민 D와 칼슘의 적당한 섭취는 폐경기 전 여성에서는 효과가 없지만 폐경기 후 여성에서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절을 감소시킨 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또한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은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D의 권장량
비타민 사용 용량은 보고자에 따라 차이가 많으며 19-50세의 남, 여는 하루에 200 IU, 51-70세 남, 여는 400 IU, 71 세 이상의 남녀는 600 IU의 섭취까지도 가능합니다.
그밖의 비타민 D의 모든 것
이밖에 심장병 등 일부 암과 당뇨병, 관절염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비타민 D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대신할 것이 없는 장점이 있으니 1919년 비타민 A,C의 명칭이 붙었을 때 이것의 장점은 이미 파악된 상태였습니다. 그 다음 알파벳이 D였기 때문에 비타민 명칭에 D가 들어가게 됐다고 하지요.
비타민 D는 다른 비타민과는 달리 화학적 신호에 반응하며 우리 몸 속에서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예를 들어 비타민 D는 음식 속의 칼슘 흡수와 조골세포의 골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장기에 신호를 보냅니다.비타민 C의 경우 복용 즉시 우리 몸이 흡수하는 반면 비타민 D의 경우 그 작용이 조금 복잡합니다.
미 국 네브라스카 오마하 크레이턴 대학의 의학박사인 로버트 히니는 “비타민 D는 갑작스러운 자극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며 “만약에 비타민 D가 없다면 당신은 한 손이 등 뒤에 묶인 채 방어해야 하는 상황에 몰릴 수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Filed under: 멀티비타민 on 7월 11th, 2008
의견 쓰기